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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05,IT과학,연합뉴스,인공지능으로 자금세탁 잡는다…내년 시스템 구축,블록체인 테스트베드 운영…규제특례 위한 법률 제정 서울 연합뉴스 이 율 기자 정부가 내년부터 인공지능 AI 을 활용한 심사분석시스템을 구축 자금세탁 범죄에 대응해나가기로 했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5일 금융정보분석원 FIU 이 아태지역 자금세탁방지기구 APG 와 공동으로 개최한 워크숍 개회사에서 금융감독당국은 급증하고 있는 금융거래보고를 정교하고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소개했다. 모두 발언하는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7일까지 이어지는 워크숍에서는 APG와 유라시아 자금세탁방지기구 EAG 회원국 150여명이 핀테크를 이용한 자금세탁 테러 자금조달 위험 및 대응방안 을 주제로 기술발전에 따른 효용과 이를 악용한 자금세탁과 테러 자금조달 위험에 대해 논의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김 부위원장은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은 AI와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활용해 자금세탁 의심거래를 파악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 고객확인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 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자금세탁방지국제기구 FATF 국제결제은행 BIS 국제통화기금 IMF 등에서 금융회사가 규제준수비용을 절감하고 핀테크의 혁신기술을 접목하는 레그테크 Regtech 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며 규제 준수와 감독 수행 업무에도 혁신적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그는 덧붙였다. 실제로 전 세계 금융회사들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건전성 강화 규제를 준수하고 자금세탁방지를 위한 내부통제체제를 강화해야 해 규제준수비용이 매년 40% 이상 증가하고 있다는 게 엑센츄어컨설팅의 분석이다. 부산에 자금세탁방지 교육연구원 부산 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20일 부산국제금융센터에 문을 연 국제기구인 자금세탁방지국제기구 TATF 산하 교육연구원 TREIN 입구 홍보 간판. 이곳은 자금세탁방지기구 회원국과 신흥국 공무원을 상대로 불법·테러 자금 조달 방지 교육과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2016.9.20 ccho yna.co.kr 김 부위원장은 핀테크와 같은 혁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금융시장과 산업에 대한 유연한 사고와 규제감독이 절실하다 면서 혁신적 서비스를 규제부담 없이 금융시장에서 시범 적용하고 시장에서 일정 규모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용을 갖는 규제체계가 필요하다 고 설명했다. 한국 정부도 지난 10월 기존 금융업법 체계와 충돌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핀테크 기업의 서비스를 금융회사에 위탁해 테스트하는 금융규제 테스트베드를 도입했고 앞으로 규제 특례를 위한 법률을 제정하고 블록체인 테스트베드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그는 소개했다. 김 부위원장은 핀테크는 익명성과 비대면 거래 자동화된 거래라는 특성으로 인해 사회에 더 큰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사이버 공격 등 새로운 리스크를 발생시키고 온라인도박이나 마약 거래 등 국경을 초월한 범죄로 얻은 수익이 가상통화나 전자지갑을 통해 은닉됨으로써 자금세탁을 방지하거나 추적하기가 어려워졌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가상통화를 이용한 마약 거래 다단계 사기범죄 등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소액 해외송금업자에게 자금세탁방지 의무를 부과하는 등 신기술을 악용한 범죄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몰디브바둑이 모바일20171201,IT과학,이데일리,과기부 포털 방발기금 부과 형평성·법리 문제 우려,전성배 통신정책국장 포털의 사회적 기여 필요성 인정 독점적 허가 사업자에 부과되는 방발기금 형평성 논란 있어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포털에 대한 방발기금 부과는 형평성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최근 국회에서 논의 중인 네이버·카카오에 대한 방송발전기금 부과 여부를 놓고 전성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신정책국장은 “형평성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우려했다. 뉴스 등의 콘텐츠 유통으로 이득을 얻고 있는 포털 등 인터넷 플랫폼 사업자가 세금 외 다른 방법으로 우리 사회에 금전적 기여를 해야한다는 점에서는 공감하지만 그 방식에 있어서 방송발전기금 활용하는 게 법리적으로 마땅치 않다는 것이다. 방송발전기금은 지상파 방송사나 케이블TV방송 SO 등 정부가 허가한 독점적 방송·통신 사업자에 부과하는 국가 기금이다. 사업자 매출 규모에 따라 차등적으로 부과된다. 방송통신발전기본법에 따라 방송통신의 진흥을 지원하기 위하여 방송통신위원회가 설치 운용하고 있다. 올해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비례 오세정 국민의당 의원은 네이버 등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방발기금 징수를 주장한 바 있다. 이들 플랫폼 사업자가 신문과 방송의 뉴스를 유통하며 수익을 얻고 있다는 논리였다. 이에 대한 규제책중 하나가 방발기금 부과였다. ◇인터넷 플랫폼에 대한 방발기금 부과 법리·형평성 문제 소지 있어 1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김성태 비례 ·김경진 의원 주최 ‘포털 규제 왜 필요한가’ 정책토론회에 과기정통부 대표로 참석한 전 국장은 “방발기금은 어떤 형태로든 시장에서 이익이 있고 그 부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이 요구될 때 부과되는 게 정의롭다”면서도 “ 다만 방발기금 부과 시 법리적인 부분을 고려해서 균형을 잡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1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포털 규제 왜 필요한가 ’ 세미나에서 토론자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밝히고 있다. 그는 “방발 기금을 부과하는 게 콘텐츠 등의 영역에서 포털이 기능을 하기 때문에 부과한다는 논리가 있지만 사실 법리적으로는 허가사업자에 부과한다”고 말했다. 방송과 통신처럼 정부 허가가 있는 시장내 정부 허가 사업자들이 방발기금 대상자라는 얘기다. 정부가 제한적으로 시장 진입을 허용하고 해당 사업자에 부과하는 ‘반대급부’다. 전 국장은 “ 포털 사업자에 혜택이 있다면 반드시 하겠지만 그 방법이 방발 기금일 때는 형평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지금은 통신사업자에 방발기금을 부과하지 않은 것도 고려해야 한다”고 재차 확인했다. 다만 전 국장은 포털 사업자들이 뉴스 등 제3자가 만든 콘텐츠를 유통해 얻는 이익이 분명 존재하는 만큼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 기여가 있어야 한다는 점에는 동의했다. 전 국장은 “ 포털이 국민 전체 의식과 골목 상권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동의한다”며 “규제가 능사는 아니지만 그런 문제가 있다면 해당 사업자가 그 부분에 책임을 지겠다고 말하는 게 순서”라고 했다. 이어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규제가 없었다면 이에 대한 규제 방법을 마련하고 책임을 분명히 얘기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플랫폼 규제는 ‘사전 규제’보다 ‘사후 규제’가 돼야 규제 부문에 대해서 전 국장은 “사전 규제보다 사후 규제로 풀려는 게 최근 추세”라며 “포털 등의 검색 시장이 무료이고 양면 시장이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규제가 실행력을 갖기 어려울 수 있다”고 예상했다. 여기서 양면시장은 플랫폼을 사이에 놓고 두 개의 시장이 존재하는 점을 의미한다. 사용자들이 검색 질의를 하는 무료 시장과 이 검색 결과에 광고 상품을 삽입한 유료 검색 광고 시장이 그 예다. 전 국장은 “사후 규제와 케이스 별 규제 방식에 대한 것은 확정적”이라고 말했다. 포털 사용자들이 서비스 이용중 피해를 입거나 포털이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불공정 거래 행위를 할 때 징벌적 규제를 나서겠다는 뜻이다. 이날 토론은 신민수 한양대 경영학부 교수 발제로 포털의 뉴스 공급 독점 등에 대한 규제가 주된 논의로 다뤄졌다. 참석 토로자 중에는 최성진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사무총장만이 인터넷 플랫폼 규제에 강하게 반발했다. 나머지 토론자들은 포털에 대한 규제에 동의했다. 1일 ‘포털 규제 왜 필요한가 ’ 토론회 내 의원 축사 뒤 기념사진을 찍는 국회의원들. 참석 의원 대부분이 자유한국당 의원들이었다. 한편 지난 국정감사 때 포털의 뉴스 공급 문제를 놓고 강하게 질타했던 자유한국당은 정우택 원내대표를 비롯해 스무명 넘는 의원이 직접 참석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국민의당에서는 김경진 의원과 김동철 원내 대표가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노웅래 의원만이 참석해 자유한국당의 참여 열기와 대조를 이뤘다.적토마블랙게임주소20171206,IT과학,포모스,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헝앱 커뮤니티 활동 미션 진행,유저 커뮤니티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헝그리앱은 커뮤니티 활동 미션을 오는 10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미션은 커뮤니티에 다양한 주제로 글 10개 댓글 50개 이상을 작성하는 방식이다.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 10명에게는 밥알 2000포인트가 제공된다. 포인트는 커뮤니티 내에 있는 헝앱샵에서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 문화상품권을 비롯해 편의점 상품권 패스트푸드 교환권 등과 교환할 수 있다. 김훈기 기자 skyhk0418 fomos.co.kr 게임 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스포츠토토결과20171205,IT과학,이데일리,아이덴티티 엔터 파이널판타지14 채널링 다음게임으로 확대,19일부터 이용 가능 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아이덴티티엔터테인먼트가 PC MMORPG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파이널판타지14’의 채널링 서비스를 카카오게임즈의 다음게임 포털로도 확대한다고 5일 밝혔다. 기존에는 네이버와 넥슨 채널링을 통해 이용할 수 있었지만 카카오게임즈 다음게임 채널링은 파이널판타지14의 새 확장팩 v4.0 ‘스톰블러드’가 출시되는 오는 19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 파이널판타지14는 탄탄한 스토리와 방대한 콘텐츠 화려한 그래픽으로 전세계에서 큰 성공을 거둔 PC MMORPG다. 2015년 8월부터 아이덴티티 엔터를 통해 한국판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이번 달 19일 v4.0 스톰블러드를 선보인다. 아이덴티티 엔터는 현재 특별페이지와 다음게임 전용 페이지를 통해 사전등록을 받고 있다. 사전등록시 확장팩에서 최초 공개되는 인게임 아이템 ‘니그호그 꼬마친구’ 보상 쿠폰을 100% 획득하게 된다. 최정해 아이덴티티 엔터 사업실장은 “오는 19일 출시될 새 확장팩 스톰블러드와 함께 최고의 모험을 계속 즐길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말했다.바둑이게임20171201,IT과학,스포츠조선,발전하는 기술력과 비교되는 중국의 저작권 의식,중국의 게임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해 리딩국가로 발돋움하고 있는 반면 저작권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후진국 수준에 머물러 있다. 저작권 인식이 나아지고 있고 계약이 많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여전히 해외 IP의 무단 사용과 불법 오용은 비일비재하게 벌어지고 있다. 넥슨이 서비스 중인 던전앤파이터 이하 던파 는 중국에서 텐센트가 퍼블리싱을 맡고 있다. 던파는 넥슨 해외 매출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는 게임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렇다보니 중국 내 던파 표절은 심각한 상황이다. 던파의 소재 도용은 물론 IP를 무단으로 사용해 모바일게임을 개발하거나 서비스하고 있다. 특히 일부 회사는 정식 라이선스를 얻은 것처럼 유언비어를 퍼뜨려 유저들을 속이고 상업적인 이윤을 추구하고 있다. 근래에 벌어진 표절 시비 외에도 2007년 샨다에서 개발한 귀취등 이 던파의 직업 스킬 인터페이스 등을 그대로 사용해 표절논란이 일었다. 이처럼 표절 문제가 끊이지 않자 넥슨은 직접 성명서를 발표하며 사태 수습에 나섰다. 2017년 최고 게임의 자리에 올라선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 역시 표절의 표적이 됐다. 정글의 법칙 지상의 대법칙 종결자2 배틀로얄 적자생존 등 수많은 유사게임들이 이름만 바꿔달고 중국에서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게임 시작 시 비행기 탑승부터 게임 내 등장하는 아이템 게임 방식 등 말 그대로 대놓고 베낀 느낌이 물씬 풍긴다. 이러한 표절은 온라인게임에 그치지 않았다. 게임시장의 흐름이 모바일로 넘어가면서 표절 역시 따라왔다. 대표적인 사건으로 파티게임즈의 아이러브커피가 있다. 게임이 중국 웹 버전을 통해 인기를 끌자 커피러버 라는 이른바 짝퉁게임이 등장했다. 게임 이름부터 비슷할 뿐만 아니라 이미지 게임 내 보상을 비롯한 구성 자체가 유사했다. 당시 아이러브커피는 모바일버전 중국 출시를 앞두고 있었기 때문에 흥행에 차질을 줄 수 있는 유사게임에 대한 법적 조치를 빠르게 들어갔다. 그 결과 커피러버는 중국 시장에서 퇴출당했고 스토어에 올라왔던 게임들이 모두 삭제됐다. 아이러브커피의 경우처럼 빠른 대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다행이지만 대부분의 게임들의 현실을 그렇지 못하다. 게다가 최근 중국 정부의 폐쇄적인 게임 시장 정책 때문에 판호를 얻지 못한 게임들의 경우 시장진출은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회사들의 손실은 더욱 크다. 앞으로 정부와 협회 등 기관의 힘이 조금 더 필요하다. 현재 상황은 개발사가 일일이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 정부나 기관에서 직접 나선다고해서 바로 해결이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문화체육관광부나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관련 부서가 꾸준히 중국 정부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해결책과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넥슨 위메이드 등과 같이 게임사가 적극적인 방안을 모색할 필요도 있다. 한국의 게임 IP는 중국에서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는 가치가 있기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보호할 필요가 있다. 위메이드와 샨다 액토즈소프트의 문제는 과거 IP 관리에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한 부분이 크기에 게임의 런칭과 중국 계약 등에서 IP에 대한 보호와 관리가 필요하다. 법적절차에 시간이 걸리는 부분을 악용해서 중국 게임사가 악용하는 사례들이 있는 만큼 게임사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단순히 게임 하나의 문제를 떠나 한국게임 IP와 연결된 문제로 생각해보면 앞으로도 이는 게임사에 중요한 사항이 될 가능성이 높다.사설바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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