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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토토 분석 와이즈토토20171204,IT과학,ZDNet Korea,디지털 금융시대…KT AI 플랫폼 경쟁 포인트는,12일 FIC2017서 금융 관련 AI 경쟁력 소개 지디넷코리아 백봉삼 기자 인터넷과 모바일 인프라가 확대되고 다양한 분야에 인공지능 AI 기술이 활용되면서 모든 산업이 하나로 연결되는 초연결 시대가 됐다. 금융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AI 기술의 발달로 고객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최적화된 서비스들이 서로 연결되고 빠르게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 가운데 국내 대표 통신사 중 하나인 KT가 디지털 금융으로의 변화에 따른 대응 마련에 적극 나서 주목을 받고 있다. KT는 12일 지디넷코리아가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개최하는 제3회 파이낸스 이노베이션 컨퍼런스 FIC2017 에서 ‘디지털 금융 변화를 위한 AI플랫폼’이란 주제로 금융과 관련된 회사의 AI 전략을 공개한다. ☞ FIC 컨퍼런스 사이트 바로가기 KT의 디지털 금융 전략과 이와 관련된 AI 플랫폼 소개는 최광규 GTM TF 팀장이 나선다. KT는 12일 FIC2017 에서 디지털 금융 AI 전략을 공유한다. AI 금융 산업을 바꾸다 KT 최광규 팀장. 최광규 팀장에 따르면 4차산업혁명 기반 기술인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블록체인 생체인증기술 사물인터넷의 발달로 금융 산업의 패러다임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맞춤형 금융서비스가 가능해졌으며 금융 플랫폼 구축 경쟁이 본격화 되고 있는 것. 또 신용평가 체계가 고도화됨은 물론 비대면 금융거래 확대 지급결제수단의 간편화ㆍ다양화가 이뤄지고 있다. AI의 금융산업 적용 사례를 보면 투자자문 및 트레이딩 신용평가 개인금융 비서 이상 금융거래 탐지 챗봇 등이 대표적이다. 사람을 대신해 AI가 경제 및 금융시장을 분석하고 대출 신청자에 대한 신용도 분석을 더욱 정교히 해준다. 또 보다 개인화된 금융비서 기능을 해주는가 하면 FDS Fraud Detection system 에 적용해 사기 거래를 탐지한다. 챗봇의 경우는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고객 편의에 맞는 상담과 정보 제공에 도움을 준다. KT 빅데이터ㆍAI로 디지털 금융시대 도전 KT는 AI 핵심 기술을 고객경험과 인텔리전스 관점에서 기본 5개 영역 음성ㆍ언어ㆍ영상ㆍ분석 추천ㆍAI응용 세부 10개 영역으로 구분. 이런 변화 속에서 KT는 오랫동안 쌓아온 고객 데이터와 AI 기술력을 활용해 새로운 금융산업 패러다임에 발맞춰 나가고 있다. KT 최광규 팀장에 따르면 이 회사가 가진 빅데이터 용량은 무려 3.1페타바이트 PB 에 달한다. 또 미디어 가입자 743만 기가지니 가입자 35만 11월 기준 KT텔레캅 등 보안 가입자 22만 컨택센터 CS 1만1천석 등 KT는 이미 AI 서비스를 위한 탄탄한 사업역량과 기반을 갖추고 있다. KT는 AI 핵심 기술을 고객경험과 인텔리전스 관점에서 기본 5개 영역 음성ㆍ언어ㆍ영상ㆍ분석 추천ㆍAI응용 세부 10개 영역으로 구분해 연구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이중 딥러닝 방식의 음성인식 기술이 사용된 인공지능TV인 기가지니는 지난달까지 35만대가 보급돼 에너지 금융 쇼핑 의료 자동차 등의 분야와 제휴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 또 우리은행 미래에셋증권 SPC AI 아파트 호텔 등과의 연계도 이뤄진다. 아울러 각종 금융사 플랫폼과의 연동으로 계좌 정보 조회나 금융 콘텐츠 등의 제공 방안도 추진된다. 특히 KT는 전국 23개 1만1천석 규모의 유무선 고객센터와 114안내 운영 인프라와 경험을 기반으로 AI 기반 챗봇 서비스와 대규모 콜센터용 자체 개발 엔진 프리즘 을 개발해 서비스 중이다. KT는 또한 보안 서비스 혁신을 위한 영상인식ㆍ분석에도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자동차 사람 침입 배회 등 모션감지를 통해 이상탐지를 하는 ‘기가아이즈 비디오 애널리틱스’를 비롯해 매장 내 카메라를 활용한 고객의 동선을 파악하는 서비스 등도 개발 했다. 나아가 KT는 위치정보 로밍정보 환경정보 결제정보 등 차별화된 데이터셋과 국내외 공공영역에서 쌓은 다양한 레퍼런를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많은 수의 빅데이터 전문 인력 국내 최고 수준의 딥러닝 인프라 AI 전문가 양성 교육 프로그램 등 AI 시대를 위한 자원이 풍부하다. 여기에 제휴 사업자 대상으로 기가지니 소프트웨어 개발자 킷을 제공 AI 기술력을 활용한 다양한 상생 협력에도 앞장서 나가고 있다. 이런 경쟁력을 앞세워 디지털 금융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키운다는 전략이다. 이 같은 KT의 차별화된 디지털 금융 인프라 경쟁력과 AI 기술력에 대한 상세한 전략은 12일 제3회 파이낸스 이노베이션 컨퍼런스 FIC2017 에서 공개될 예정이다.배터리바둑이20171203,IT과학,이데일리,“제5회 국회의원 아름다운 말 선플상 시상식” 국회서 열려,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선플재단 선플운동본부 이사장 민병철 가 국회선플정치위원회 공동위원장 심재권 신상진 유성엽 정운천 노회찬 국회의원 와 공동으로 12월 1일 금 오후 5시30분 국회 본관3층 귀빈식당에서 “제5회 국회의원 아름다운말 선플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시상식에서는 고등학생 및 대학생 237명으로 구성된 ‘전국 청소년 선플SNS 기자단’ 대표들이 지난 9월 부터 2개월 간 국회 회의록 시스템을 분석해 아름다운 언어 사용을 실천하는 국회의원을 선발했고 모니터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직접 수상 국회의원에게 상패를 전달했다. 제5회 국회의원 아름다운 말 선플상 성명 가나다 순 에는 권칠승 민주 경기 화성시병 김경수 민주 경남 김해시을 김관영 국민 전북 군산시 김규환 한국 비례대표 김병기 민주 서울 동작구갑 김종석 한국 비례 김종훈 민중 울산 동구 민병두 민주 서울 동대문구을 민홍철 민주 경남 김해시갑 백혜련 민주 경기 수원시을 손금주 국민 전남 나주시화순군 송기헌 민주 강원 원주시을 송석준 한국 경기 이천시 어기구 민주 충남 당진시 여상규 한국 경남 사천시남해군하동군 유동수 민주 인천 계양구갑 윤종필 한국 비례대표 이개호 민주 전남 담양군함평군영광군장성군 이재정 민주 비례 정운천 바른 전북 전주시을 조응천 민주 경기 남양주시갑 주광덕 한국 경기 남양주시병 지상욱 바른 서울 중구성동구을 최교일 한국 경북 영주시문경시예천군 최도자 국민 비례 최연혜 한국 비례 추경호 한국 대구 달성군 추혜선 정의 비례 국회의원이 선정되었고 선플대상에는 서형수 민주 경남 양산시을 김선동 한국 서울 도봉구을 장병완 국민 광주 동구남구갑 정양석 한국 서울 강북구갑 노회찬 정의 경남 창원시성산구 국회의원이 공동 선정됐다. 선플운동본부 민병철 이사장은 “전국의 청소년 SNS기자단 학생들의 순수한 눈으로 선플을 실천하는 국회의원들을 선정하였다는 것에 의미가 크다. 어른들이 먼저 좋은 언어 사용으로 모범을 보인다면 청소년들의 인성교육에도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선플운동에는 국내 7천여 학교와 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66만명의 회원들이 참여하여 선플운동 홈페이지에 올라온 선플이 700만개를 넘어섰다. 또한 20대 국회의원 299명 중 99%인 296명이 선플운동에 동참하는 서명을 마쳤다. 선플운동본부에서는 악플의 심각성과 선플의 필요성을 일깨우는 선플교육 선플달기 거리캠페인 공모전 등을 통해 인터넷 상의 악플을 추방하자는 선플캠페인을 꾸준히 펼쳐오고 있다. 선플운동을 교육청 차원에서 전면 도입한 울산교육청의 경우 학교폭력 발생율이 절반이하로 감소하는 등 청소년 인성교육과 학교폭력 예방에 큰 효과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배터리게임20171204,IT과학,경향신문,SKT 평창올림픽 KT중계망 훼손 피소···“실수” vs “고의성 짙어”,SK텔레콤이 내년 평창올림픽에 쓰일 KT의 통신시설을 무단으로 훼손한 혐의로 피소됐다. SK텔레콤은 “단순 실수”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KT는 고의성이 분명한 범법행위라고 주장하고 있다. 4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협력사 직원 등은 지난 10월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에 위치한 KT 소유 통신시설 관로를 톱으로 절단하고 무단으로 자사의 광케이블을 약 6㎞ 설치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해당 통신관로는 올림픽 메인 프레스센터 MPC 국제방송센터 IBC 스키점프대 인근에 있다. 절단된 내관에는 KT 것이라는 표시가 있었고 옆에는 비어있는 외관도 있었다. KT는 지난 10월31일 통신관 훼손을 확인해 지난달 24일 업무방해죄 및 재물손괴죄로 SK텔레콤과 협력사 직원들을 춘천지검 영월지청에 고소했다. KT 관계자는 “앞서 9월4일에도 SK텔레콤이 통신관을 무단 점유해 이를 적발했다”며 “지금까지 여러 건 통신관을 훼손했는데 모두 우리가 적발했다”고 밝혔다. IBC센터에서 42m떨어진 곳에 있는 맨홀 내 모습으로 SKT 오른쪽·빨간색 가 올림픽방송통신망 왼쪽·회색 을 무단으로 파손하고 자사의 케이블을 설치한 현장 모습. SK텔레콤이 설치한 빨간색 광케이블 3개가 KT의 내관에서 나와 오른쪽 위 빨간 색 외관으로 들어가는 모습이 보인다. KT제공 KT는 국제올림픽위원회 IOC 올림픽주관방송사인 OBS와 총 333㎞의 통신망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2015년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통신망을 설치했다. 광케이블은 날씨 변화와 외부 충격에 취약해 지중화 작업이 필수적이다. 이 때 케이블의 피복이 벗겨지지 않도록 외관 안에 4∼5개의 내관을 넣고 그 안에 광케이블을 짚어넣는다. 해당 관로에 광케이블을 설치하려면 올림픽조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SK텔레콤 측은 “트래픽 품질 개선을 위해 조직위에 구두로 이야기한 후 광케이블 설치 작업을 하다 실수로 KT 내관을 잘랐다”고 밝혔지만 조직위 쪽은 “관로 사용에 대해 SK텔레콤과 이야기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조직위 관계자는 “해당 관로는 올림픽이 진행되는 경기장 12곳과 비경기장 5곳의 경기 영상을 IBC까지 전달하는 광케이블이 들어가는 곳”이라며 “KT가 자사 내관에 광케이블을 넣으려고 보니 이미 SK텔레콤이 이곳에 먼저 광케이블을 넣은 상태였다”고 말했다. 내관과 케이블에는 글씨 또는 색깔로 사업자별 표식이 되어있다. KT 측은 “설비하는 사람이 사업자 표식을 모를 수 없다”며 “옆에 비어있는 외관을 조직위와 협의해 쓸 수 있음에도 KT의 내관을 잘라내 사용한 것은 다분히 악의적이다”라고 밝혔다. KT 관계자는 “올림픽 기간 중 방송통신에 장애가 발생하면 그 책임을 KT가 다 져야 한다”며 “명백한 범법행위라고 본다”고 말했다. KT 측은 이날 오전 입장문을 내고 “세계적인 축제이자 국가적인 대사인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 매우 유감이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KT에 사과하고 이날 원상복구했다고 밝혔다.쓰리랑게임다운로드20171205,IT과학,이데일리,“30대 여성이 가정간편식 검색왕”..닐슨 네이버와 빅데이터 협력,사회공헌 차원에서 중소 제조사 및 소상상공인에 무료 배포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글로벌 조사업체 닐슨코리아가 네이버와 협력해 네이버 데이터랩의 빅데이터 및 닐슨코리아의 가정 간편식 관련 빅데이터를 통합 분석한 “한국 가정 간편식 소비자의 구매 행동 보고서”를 발간했다. 관련 업계 중소 제조사 및 소상공인들을위해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닐슨 리테일 인덱스 전국 오프라인 판매 에 따르면 국내 가정 간편식 시장은 2조 187억원 규모로 올해 상반기에만 전년 동기 대비 7.7% 성장하며 소비재 시장 내 가장 가파르게 성장하는 분야로 주목 받고 있다. 올해 상반기 가정 간편식 관련 키워드 검색량도 전년 동기 대비 네이버 포털은 26% 네이버 쇼핑은 132% 로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가정 간편식 시장 역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상품밥”과 “냉동만두” 카테고리가 가정간편식 1 2등 다툰다 가정 간편식 관련 닐슨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24개의 간편식 카테고리 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간편식은 “냉동만두 17.1% ”으로 나타났고 그 외 “상품밥 10.4% ” “시리얼 7.7% ” “후랑크소세지 7.1% ” “냉장면 6.6% ” 순이었다. 네이버의 검색량 순위에서는 “도시락 21.0% ” 관련 검색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으며 “상품밥 18.0% ” “냉동만두 14.4% ” “레토르트 국 탕 찌개 8.7% ” “시리얼 7.2% ” 순으로 상위 카테고리 5개 중 3가지가 일치했다. 네이버 쇼핑 검색 순위 역시 “상품밥 32.5% ”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뒤를 이어 “냉동만두 18.1% ” “레토르트 국 탕 찌개 8.4% ” “시리얼 8.1% ” “시리얼바 6.3% ” 순으로 비슷한 카테고리가 상위권을 차지해 오프라인 판매 상위 아이템과 네이버 포털 검색어 네이버 쇼핑 검색어 간의 유사성이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된다. 더불어 검색과 상품 판매의 관련성을 좀 더 면밀하게 파악하기 위해 특정 상품의 월간 판매액 추이와 월간 검색 키워드 데이터를 통합 분석해 본 결과 월간 판매량과 월간 검색량 트렌드가 매우 유사하게 나타나 가정 간편식 시장에서도 소비자들이 온라인 검색 후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웹루밍” 현상이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을 예측할 수 있었다. ◇가정 간편식 관련 검색 “30대”와 “여성”이 주도 닐슨코리아에서 네이버 데이터랩에 공개된 검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간편식 관련 키워드를 가장 많이 검색하는 연령대는 30대 38.3% 와 20대 34.6% 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의 간편식 검색량의65%를 차지해 남성 35% 에 비해 간편식에 대한 관여도가 월등히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닐슨코리아의 전자상거래보고서에 따르면 30대는 네이버 쇼핑 이용 32% 과 네이버 쇼핑 페이지 검색 43% 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네이버 페이 데이터 기준으로 봤을 때 구매도 가장 활발히 하는 연령대인 것으로 분석돼 가장 간편식 시장의 “큰 손”으로 나타났다. 닐슨코리아 신은희 대표이사는 “네이버 데이터랩의 데이터와 닐슨의 빅데이터 및 분석력이 만나 ‘가정 간편식’ 시장 관련 상품 분석 소비자 분석은 물론 향후 시장 상황 예측까지 할 수 있었다”며 이번 빅데이터를 통한 소비자들의 구매와 검색 행동 분석 결과가 간편식 시장에 진입하거나 비즈니스를 확장하려는 중소 제조사와 소상공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클로버게임20171205,IT과학,파이낸셜뉴스,2017 통신산업 결산 5G 기반 ICT 융합시장 선점 치열한 경쟁,5G 조기 상용화 나선 이통3사…자율주행과 스마트시티 공략 이동통신업계는 올해 초고속·초연결·초저지연이 핵심인 5G 5세대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정보통신기술 ICT 융합시장의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5G 조기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 R D 은 물론 인공지능 AI 과 ICBM 사물인터넷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 가상현실 VR ·증강현실 AR 등이 접목된 첨단 서비스를 선보이는데 주력했다. 특히 스마트홈·스마트카 자율주행 ·스마트팩토리 등 B2B 기업과 기업 간 거래 분야가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면서 다양한 산업과 개방형 혁신 오픈 이노베이션 을 이루는 데 속도를 내고 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왼쪽 과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 CEO 가 올해 5월 자율주행 기술 공동개발 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SK텔레콤 SKT 5G 커넥티드 카 등 수익모델 확보 총력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영국 시장조사기관 주니퍼 리서치가 전 세계 이동통신사를 대상으로 5G 상용화 준비 현황을 분석한 결과 SK텔레콤이 ‘가장 유망한 Most Promising ’ 이통사로 선정됐다. 이어 일본 NTT도코모 KT 중국 차이나모바일 미국 AT T가 2 5위를 차지했다. 국제전기통신연합 ITU 이 5G 기술표준을 확정할 2020년을 전후로 평창동계올림픽 2018년 베이징동계올림픽 2022년 도쿄올림픽 2020년 을 개최하는 한·중·일 간 5G 경쟁구도가 반영된 조사로 풀이된다. 전 세계 이목이 집중된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에서 5G 융합 서비스로 자국의 ICT 경쟁력을 과시하는 게 핵심 과제이기 때문이다. 주니퍼 리서치는 특히 SK텔레콤의 초고주파수 밀리미터파 대역을 활용한 대규모 5G 시연과 대용량 데이터 송·수신을 위한 다중안테나 MIMO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을 높이 평가했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해 말 28GHz 주파수 대역 기반 대규모 5G 시험망을 인천 영종도 BMW 드라이빙센터에 구축하고 세계 최초 5G 커넥티드카 ‘T5’를 선보인 바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2019년까지 5G 상용화를 위한 준비를 마칠 계획”이라며 “서울 을지로·강남 인천 영종도 경기 분당에 구축한 ‘5G 전초기지’와 화성 자율주행 실증단지 K 시티 등을 통해 5G 생태계를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SK텔레콤은 현대자동차 엔비디아 SM엔터테인먼트 등 분야별 대표주자들과 파트너십도 강화하고 있다. 황창규 KT회장 오른쪽 이 지난 10월 미국 캘리포니아 스페이스X 본사에서 스페이스X와 테슬라를 이끌고 있는 일론 머스크와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 KT 5G 개척자 KT 내년 초 5G 시범서비스 시연 KT는 내년 초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5G 시범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 6월 대회통신망 및 방송중계망 구축을 완료한 데 이어 10월에는 강원도 평창 강릉 등의 경기장을 중심으로 5G 시범망을 구축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에서 모여든 선수와 관람객들은 자율주행버스를 타고 경기장으로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자율주행버스 내부 한쪽 면의 유리창 전체는 대형화면 역할을 해 경기상황 및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관람객들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설치한 ‘옴니 포인트 뷰’ 애플리케이션 앱 을 통해 응원하는 선수들의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볼 수 있고 해당 선수 관점에서 경기 전체를 3차원 3D 가상현실 VR 로 감상할 수 있다. KT가 ‘5G 개척자’로 나선 이유는 ICT 융합산업을 선점하기 위해서다. 황창규 회장은 “5G는 빅데이터 AI와 결합하는 것이 필수인 만큼 일찍 시작할수록 경쟁력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황 회장은 커넥티드카 부문에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그는 “수많은 기업들이 자율주행차를 시도하고 있지만 5G 네트워크를 완벽히 제어할 수 있는 자율주행기술은 KT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황 회장은 지난 10월 일론 머스크 테슬라 회장과 만나 자율주행 사업 협력을 논의했다. 또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AI 비서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IVI 경쟁력을 무기로 글로벌 완성차 업계와 동맹을 강화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6월 유럽 최대 통신사인 영국 보다폰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오른쪽 과 디에고 마싯따 영국 보다폰 파트너 마켓 CEO가 협력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LG유플러스 LGU 화웨이와 5G 스마트 시티 조성 나서 LG유플러스는 전국 주요 도시 내 인구밀집지역을 중심으로 ‘4.5G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세계이동통신표준화기구 3GPP 가 기존 4세대 4G 롱텀에볼루션 LTE 과 차세대 5G망을 하나의 네트워크처럼 활용하는 NSA Non Standalone 표준을 연내 확정키로 한 것과 맞물려 4G를 기반으로 한 5G 조기 상용화에 다가서고 있다. 즉 2G에서 3G 3G에서 4G로 전환될 때처럼 아예 처음부터 설비 구축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5G 네트워크 완공 기간이 단축될 수 있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을 비롯해 AT T NTT도코모 인텔 등 주요 통신 및 장비업체가 참여하는 ‘5G 글로벌 협력체’가 3GPP에 ‘NSA 표준 확정’을 공식 요구했던 이유도 여기에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달 서울 강남역 인근에 신규 5G 시험기지국을 개소하고 3.5GHz 및 28GHz 주파수 대역을 활용해 도심 속 5G 기술 및 서비스 테스트를 시작했다. 또한 5G 클러스터를 통해 기지국 사이를 이동해도 서비스 끊김이 없는 핸드오버 기술 검증을 완료했으며 5G 버스에 5G 시험 단말기를 설치한 뒤 5G 클러스터를 주행하는 데 성공했다. LG유플러스는 5G기반 스마트 시티 조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화웨이와 5G로 연결된 도시인 ‘서울 테크시티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양사는 분야별 산업 파트너와 협력해 5G 고정식 무선액세스 FWA 를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할 방침이다. 5G FWA는 5G 통신기술을 활용해 광케이블 구간의 일부를 무선으로 대체하는 기술이다. 이를 활용하면 각 가정과 사무실에서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기가급 초고속인터넷을 보급할 수 있다는 게 업계 관측이다. 세계 이동통신사업자연합 GSMA 김태경 John David Kim 동북아 대표는 “기존 4G와 AI IoT 등을 결합해 고도화된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5G”라며 “5G 세계 최초 상용화는 대규모 투자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이용자 수요를 반영한 비즈니스모델 등 통신사업자만의 수익모델을 찾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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