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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01,경제,이데일리,벤처기업협회 2017 벤처기업인 송년의 밤 행사 개최,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벤처기업협회는 오는 6일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2017 벤처기업인 송년의 밤’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올 한해 벤처업계 발전을 위해 노력한 벤처기업 대표와 정부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진행될 예정이다. 사회적 책임과 기업가 정신 혁신의지 등을 보여준 벤처기업 및 근로자들 발굴해 시상하는 자리도 갖는다. 부대행사로는 참석자들이 내년도 소망을 공유하는 ‘위시트리 Wish Tree ’ 이벤트와 회원사의 제품 및 서비스를 시연할 수 있는 행사도 진행된다. 1부 공식 행사 이후에는 벤처기업간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화합의 장이 마련될 예정이다.몰디브바둑이 모바일20171204,IT과학,KBS,선장이 없다…무인無人선박 시대 안전성은,무인 無人 시대가 눈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사람의 도움 없이 선박이 자동으로 운항할 날이 머지않았다. 무인자동차 무인비행기에 이어 이제 무인선박 차례다.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 기술이 배에서 사람을 사라지게 하고 있다. 영국의 한 기업은 2030년까지 대형선박이 선장이나 선원 등 사람 없이 스스로 운항해 먼 바다를 항해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새로운 혁명은 바다의 모습을 송두리째 바꿔놓을 예정이다. 스스로 움직이는 스마트 선박 출현 세계에서 가장 큰 비료공장이 있는 노르웨이의 공업도시 포르스그룬. 지난 7월 이곳에 세계의 눈과 귀가 쏠렸다. 글로벌 농화학 기업 야라 인터내셔널 이 3년 뒤인 2020년부터 세계 최초로 상업용 무인선박을 운항하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트레일러로 운송되던 비료들은 3년 후부터 무인선박에 실려 운송될 예정이다. 공장 안 항구도 무인선박 전용부두로 바뀐다. 세계 최초 자율항해 전기 컨테이너선 야라 비르셸란 은 사람의 도움 없이 스스로 출항해 시속 20㎞ 속도로 60km 가량 떨어진 목적지까지 운항하게 된다. 육상으로 하루 평균 100개가량의 컨테이너를 운송하던 것을 길이 80m 무게 3 200톤의 무인선박이 운송하게 된다. 사람이 없는 배가 안전할까 사람이 없는 배가 안전할까 라는 질문에 전문가들은 그렇다 고 말한다. 1990년 이후 자율항법장치와 충돌방지시스템 등이 선박에 도입되면서 선박들의 운항 횟수는 늘었지만 사고율은 크게 감소했다. 해상사고의 약 85%는 기계가 아닌 사람의 실수 때문에 생겨나고 있다. 무인선박의 핵심은 배의 자동화를 증가시켜 운송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이다. 노르웨이 선급 DNV GL 한스 트베테 해양운송 선임연구원은 현재 선박의 안전도 수준은 나쁘다 며 무인선박은 인간이 하는 실수를 개선해 안전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이라고 설명한다. 무인선박은 해상 장애물과 충돌을 피하는 데에도 능하다. 자동화된 배는 사람이 배를 조작할 때보다 무인선박에 부착된 센서가 있어 대응이 빠르다. 센서 융합시스템은 충돌방지 방법을 통해 다가오는 배들을 탐지한다. 자율 주행차가 충돌이 일어나기 전에 센서로 파악하고 경로를 수정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는 것과 비슷한 원리다. 무인선박이 마냥 안전하다고 볼 순 없다. 무인선박 시대에는 지금까진 없었던 또 다른 안전 문제가 제기될 가능성이 있다. 영화 스피드2 처럼 배의 자율운항 시스템을 원격으로 조정하려는 외부 해커가 등장할 수도 있다. 모든 시스템이 디지털과 통신으로 자동화되면 더 강력한 방어막이 필요하다. 에릭 마티에센 콩스베르그 에너지생산품 담당 책임자는 선박과 통제실 간 커뮤니케이션의 신뢰도가 중요하다 며 배에서 모으는 데이터가 안전하게 다른 이의 방해를 받지 않도록 사이버 보안에 신경 써야 한다 고 말한다. 한국의 무인선박 개발 현황 국내에서도 무인선박을 개발하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무인선박의 자율운항시스템을 개발 중인 씨드로닉스 는 해양스타트업 대회에서 아이디어와 실력을 인정받은 해양 스타트업이다. 배가 바다에서 혼자 움직이는 기술을 자체적으로 개발했다.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무브 프로젝트 Marine Operative Vehicle Equipment 는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IoT 등을 활용해 해양공간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해양 장비 연구를 개발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무브프로젝트 4.0을 이끄는 서주노 교수는 수중로봇 을 연구한다. 수중로봇은 바닷속에서 움직이는 무인 이동체로 자율 무인잠수정 의 열쇠를 쥔 핵심 기술이다. 무인선박이 수면 위를 운영한다면 자율 무인잠수정은 바닷속을 누비며 자원탐사 및 개발 해양방위와 신 해양산업을 담당한다. 수중로봇 연구가 중요한 이유다. 하지만 국내에선 다른 로봇 분야보다 관심과 투자가 적은 게 현실이다. 바다의 무한한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선 무인선박에 대한 담론조차 형성되지 못하고 있다. 조선 1위 해양강국 위상을 자랑하던 한국은 최근 몇 년 새 중국에 밀려 극심한 수주물량 감소로 위기로 내몰렸다. IT 강국의 면모를 무인선박에 접목한다면 4차산업 혁명 시대의 블루오션을 열어가는 주역이 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무인선박을 원격 제어할 수 있는 통신기술의 등장으로 미지의 공간으로 여겨지던 바다가 조금씩 우리와 가까워지고 있다. 무인선박 시대의 도래가 바꾸어 놓을 미래 바다는 어떤 모습일까 KBS 특집 캡틴 AI 대항해의 꿈 5일 화 밤 9시 40분 KBS 1TV 은 바다 위 4차 산업혁명 무인선박 시대의 도래 를 다룬다.현금바둑이게임20171206,IT과학,연합뉴스,하반기 우수기업연구소에 한국인삼공사 등 5곳 지정,서울 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하반기 우수 기업부설연구소로 한국인삼공사 샘표식품 콜마비앤에이치 바이오리더스 파미니티 등 5개 기업을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이들 기업은 3년간 정부 사업 등에서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 제도는 올해 상·하반기에 식품제조업 분야에 시범 도입됐으며 하반기에 신청서를 낸 기업은 19개였다. 정부는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이 제도를 전체 산업 분야로 확대해 2025년까지 우수 기업연구소 1천 개를 지정할 계획이다. 작년 기준 국내 기업연구소는 3만7천631개였다. 이번에 우수 기업연구소로 지정된 5개 기업은 식품제조업 분야에서 핵심기술 개발과 사업화에 앞장서 왔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시상식은 이날 오전 서초구 쉐라톤서울 팔래스강남호텔에서 열렸다.카지노 가입쿠폰20171201,경제,아시아경제,시간은 가는데…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 답보,생계형 적합업종제도의 필요성. 자료 중소기업중앙회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 논의가 답보 상태다. 문재인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임에도 국회에서 우선순위에 밀리고 있어서다. 법제화에 앞서 추진하려던 공청회는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지난 9월27일 생계형 적합업종 심사에서 공청회를 거친 후 심도 있게 심의하자 고 결론을 낸 후 두 달이 지나도록 다음 일정으로 나아가지 못했다. 이후 긴 추석연휴가 지나고 국정감사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인사 청문회 예산안 의결 문제 등 이슈가 잇따라 터지면서 계속 후순위로 밀린 것이다. 공청회 후에도 법안소위 통과 산자중기위 본회의 의결 법사위 논의 등 절차가 남아있다. 사실상 올해 안에 법제화가 불가능해 보인다. 중소기업계에선 시행령 준비 기간 등을 감안할 때 연말까진 법제화가 이뤄져야 내년 하반기부터 시행이 가능할 걸로 보고 있다. 생계형 적합업종은 영세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생계에 영향을 미치는 업종을 정부가 지정해 보호하는 제도다. 동반성장위원회 권고 형식이어서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았던 중소기업 적합업종 에 비해 강제성이 강화된 것이다. 생계형 적합업종이 법제화되면 정부는 5년 단위로 이를 지정한다. 해당 업종에 대기업 사업 진출이 제한된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정부는 시정명령을 내리고 이후 위반 행위와 관련해 매출의 30% 이내에서 이행강제금을 부과할 수 있다. 적합업종 지정 ·해제 대기업 시정명령 이행강제금 부과 등을 결정하는 심의위원회는 중기부 장관 직속 조직으로 정책 ·산업 ·통상전문가를 포함한 15명 수준으로 구성된다. 법제화가 늦어질수록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의 의미가 퇴색될 수밖에 없다. 지난 8월 동반위는 일단 올해 만료되는 중소기업 적합업종 47개의 한시적 기간 연장 1년 을 결정한 바 있다. 법제화가 내년으로 넘어가면 올해 한시적 연장 업종 및 내년 만료 업종에 대한 기간 연장 논의가 한 차례 더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들은 다시 법의 사각지대 에 놓일 위험에 처하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는 시각을 다투는 만큼 조속한 처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며 현재 시행 중인 중소기업 적합업종의 한계를 인지해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를 추진하고 있는 만큼 속도를 내야 한다 고 지적했다.모바일 바둑이 환전20171201,경제,아시아경제,와이아이케이 삼성전자와 반도체검사장비 계약,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와이아이케이는 삼성전자와 1487억7000만원 규모 반도체검사장비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공시했다.온라인바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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