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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네수엘라 야구선수 배트 폭행 움짤

작성자
김석협석진
작성일
2020.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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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63
내용
토토사이트20171201,경제,데일리안,편의점 상비약 판매 증가세…품목확대 놓고 논란도,편의점에서 유통되는 안전상비의약품 판매량이 점차 늘고있다. 서울 광화문 인근 편의점 직원이 안전상비약 판매 준비를 하는 모습. 자료사진 ⓒ데일리안DB 편의점에서 유통되는 안전상비의약품 판매량이 점차 늘고 있는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오는 4일 편의점 안전상비약 품목을 조정하는 지정심의위원회를 연다. 이를 앞두고 약사단체에선 상비약 품목 수가 늘어날 가능성에 대해 강력히 반대하는 등 논란이 잇따르고 있다. 1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안전상비약 13종의 편의점 총 공급금액은 2014년 199억원에서 2015년 239억원 지난해 285억원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판매 개수도 도입 첫해 194만개에서 2015년 1708만개로 9배 가까이 늘었다. 현재 안전상비약으로 지정돼 있는 일반의약품은 타이레놀·부루펜 등 해열진통제와 판콜·판피린 등 감기약 베아제·훼스탈 등 소화제 및 제일쿨파프·신신파스 등 13종에 이른다.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타이레놀정500밀리그람 으로 이 역시 편의점 공급금액이 2014년 70억원 수준에서 지난해 99억원으로 급증했다. 편의점의 안전상비약 판매는 2012년 약사법이 개정되면서 처음 허용됐다. 현행 약사법은 복지부 장관이 일반의약품 중 성분 부작용 함량 제형 인지도 구매 편의성 등을 고려해 20개 품목 이내 범위에서 안전상비약을 지정하도록 하고 있다. 복지부는 현재까지 총 4차례에 걸쳐 안전상비약 지정심의위를 열고 품목 조정을 논의해왔다. 품목 조정 이란 현행 13개 품목 중 수요가 낮은 것은 안전상비약에서 제외하거나 야간 및 휴일에 시급히 사용할 필요성이 높은 일반의약품은 추가 지정하는 것을 뜻한다. 지정심의위는 앞선 회의에서 제산제 지사제 항히스타민제 화상연고 품목들을 대상으로 의약품 안전성과 접근성 등을 검토한 것으로 확인됐다. 오는 4일 지정심의위는 제5차 회의를 열고 논의가 마무리되면 위원회의 최종 의견을 정부에 제시할 방침이다. 그러나 약사단체 등은 부작용과 약물 오·남용 문제를 들어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를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편의점에 진열된 안전상비약. 자료사진 ⓒ데일리안DB 지난 5년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보고된 일반의약품 부작용은 4만건이며 이 중 1023건은 안전상비약이다. 전체 의약품 부작용 보고에서 안전상비약의 비중은 높지 않지만 2012년 이후 꾸준히 늘고 있어서 편의점약 오남용 문제 역시 지속 제기되고 있다. 안전상비약 부작용 중에서 가장 많은 사례를 보인 타이레놀 제품은 12세 이상의 경우 1회 1 2정씩 복용하되 하루에 최대 8정을 초과하지 않아야 하고 잘못 복용하면 호흡곤란이나 구토 불면증 간염 등의 증상이 일어날 수 있지만 처방전 없이도 편의점에서 쉽게 살 수 있다. 약사단체인 약사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 이하 약준모 에 따르면 지난달 16일부터 22일까지 진행한 편의점약 반대 민원에 당초 예상치였던 1만명을 훌쩍 넘는 1만5000여명이 참여했다. 약준모는 2차 민원과 함께 피켓시위 기자회견 등을 예고하고 있다. 이들은 편의점 판매직원들의 전문성이 부족한 만큼 무분별한 편의점약 확대는 약물 오·남용 방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입장이다. 편의점약의 대안으로는 심야공공약국 확대가 꼽힌다. 야간과 공휴일에 약사들이 자발적으로 운영하는 심야공공약국은 현재 전국 33곳 정도다. 심야시간 약 구매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약사들이 자발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아직 법제화가 되지 않아 고용난과 적자 운영까지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다. 약사계는 공공의료체계를 위해 심야공공약국 지원을 늘리고 공휴일 당번약국 제도화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다수 여론도 심야공공약국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가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심야공공약국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88%가 필요하다 고 답했고 필요 없다 는 응답은 7.9%에 불과했다. 편의점약 품목 수에 대한 적절성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66.9%가 적정하다 16.6%가 많다 고 했고 적다는 응답은 16.5%에 그쳤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에서 의약품 판매로 거둘 수 있는 이익이 높지 않다 며 현재 심야공공약국 수가 부족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급할 때 상비약을 구매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는 의미가 크다 고 설명했다.스포츠 토토 배당률20171201,경제,헤럴드경제,“韓中日 금융 공통고민은 가계빚·가상화폐”,인천서 ‘고위급 회의’ 해법 논의 가계부채와 가상화폐. 한국 중국 일본 3국 금융당국의 공통 고민이다. 3국 당국자들은 인천 송도에서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논의한다. 금융감독체계 개편에 대한 의견도 교환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일 인천 송도에서 중국 은행업감독관리위원회 CBRC 일본 금융청 JFSA 과 함께 ‘제8차 한·중·일 금융당국 고위급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한·중·일 3국은 양상과 정도는 다르지만 공통적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며 ▷부채의존도 심화 경제적 양극화 현상 등 구조적 문제 해결 ▷통화정책 정상화 물결 속 금융시스템 안정화 ▷핀테크 등 금융혁신 대응 등을 핵심주제로 제시했다. 이에 따라 우리 당국은 가계부채 관리 금융그룹 통합감독 가상통화 등 현재 고민 중인 주제와 대응방향 설명하는 한편 중국과 일본의 금융감독체계 개편 사례도 경청했다. 중국 당국은 은행 증권 보험 등 업권별로 규제기관이 분리돼 있으며 통합적 감독을 추진하고자 지난달 금융안정발전위원회를 설립했다. 일본 금융청 역시 검사·감독기능의 통합을 통해 검사국을 폐지하고 종합기획기능을 확대한 상태다. 시장질서 확립 핀테크 발전 대응을 위해서다. 금융감독체계 개편이 새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로 지목된 가운데 선례를 탐색할 기회를 얻은 셈이다. 김 부위원장은 “3국 고유의 경험과 정책적 대응은 비단 한·중·일 3국뿐 아니라 아시아 더 나아가 전 세계적으로도 유의미한 벤치마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원탁어부게임20171201,IT과학,ZDNet Korea,AI시대 생존 방정식 HWSW…한국은,개방형 생태계 강조하는 중국 AI 발전 가속화 지디넷코리아 유효정 중국 전문기자 인공지능 AI 시대를 맞아 글로벌 하드웨어 HW 기업과 소프트웨어 SW 기업의 공조 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AI가 국가적인 화두로 등장한 중국에서 올 하반기 가전기업과 인터넷 기업의 협력 발표가 줄을 이었다. 특히 반도체 영역에서 국경을 넘어선 합종연횡 협력도 화두다. 中 가전·호텔·자동차 업계 인터넷 기업과 맞손 중국 백색 가전기업 중 인터넷 기업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은 하이얼과 샤오미를 꼽을 수 있다. 지난 달 말 하이얼은 이주 플러스 AI 패밀리 계획을 발표하고 인터넷 검색 기업 소우거우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 음성서비스 기업 사운드커넥트 등과 함께 AI 스마트홈 플랫폼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스마트폰과 가전기기를 판매하는 샤오미도 지난달 바이두와의 협력을 공식화했다. AI와 사물인터넷 IoT 을 결합해 기기간 연결을 가능케하겠다는 목표를 공유하면서 샤오미의 하드웨어와 바이두의 소프트웨어 기술 간 결합을 꾀한다. 샤오미가 IoT 플랫폼을 개방하고 바이두와 협력을 통해 IoT와 인공지능 AI 생태계를 결합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샤오미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경우 스마트 호텔 사업을 위해 여러 굴지의 호텔 체인과 협력하고 있는 것도 크로스오버의 좋은 예다. 알리바바의 여행 플랫폼 페이주 는 호텔 체크인을 위한 안면인식 기술 룸 서비스를 위한 음성인식 등 다양한 호텔 AI 서비스를 위해 호텔 업계와 협력을 강화해 지난 6개월 동안 수 백여건의 호텔 현장 자연어 학습을 실시했다. 텐센트도 창룽호텔과 손잡고 로봇을 적용한 스마트 호텔 서비스 보급에 나서고 있다. 화웨이는 유럽 PSA그룹 일본 소프트뱅크와 손잡았으며 알리바바·텐센트·텐센트도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을 위해 자동차 제조사 및 자동차 부품 기업과 협력했다.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그룹이 8 10월 3개월 간 자국 반도체 기업인 크네론 캠브리콘 디파이 테크에 잇따라 투자하면서 반도체 경쟁력을 높인 것도 같은 맥락이다. 알리바바는 유통과 금융 전반의 AI 서비스를 위한 반도체 기업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HW와 SW를 막론하고 각기 가진 강점을 결합하면서 생태계 범위를 넓히는 것이 AI 시대의 생존법인 셈이다. AI 분야 中 美 협력 강화 AI 반도체 영역에서는 국경을 넘어선 협력이 가속화하고 있다. 안보 문제에서 서로를 겨누는 중국과 미국의 날 도 AI 분야는 비켜간다. 지난 10월 미국 퀄컴이 중국 인공지능 회사인 센스타임과 협력을 발표한 것도 대표적인 예다. 센스타임의 투자사이기도 한 퀄컴은 스마트 기기의 두뇌로 쓰일 수 있는 AI 반도체 개발을 위한 HW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중국 베이징 소재의 이 회사를 택했다. 센스타임은 비주얼 컴퓨팅과 딥러닝 기술을 보유한 중국 AI 스타트업이다. 퀄컴·엔비디아는 화웨이·샤오미와 AI 안면인식을 위한 3D 센서 개발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다. 샤오미와 오포는 중국 트룰리의 3D 센서 모듈을 기반으로 퀄컴과 대만 하이맥스가 공동 개발한 3D 센싱 솔루션을 쓴 3D 안면인식 스마트폰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중국 자율주행 기술 스타트업 투심플 에 투자한 미국 엔비디아. 투심플의 트럭 이미지. 사진 엔비디아 엔비디아는 지난 7월 바이두와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엔비디아는 알리바바 등 기업의 AI 플랫폼용 반도체를 공급한 데 이어 지난 9월 중국에서 2만명의 AI 인재를 직접 육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엔비디아의 AI 교육 훈련 프로그램인 딥러닝 인스티튜트 DLI 를 통해 중국 개발자들의 엔비디아 플랫폼 참여가 빨라지는 셈이다. 엔비디아는 올 하반기 엔비디아는 중국 트럭회사인 투심플 에 2천 만 달러 약 217억4천800만 원 의 투자를 결정해 중국 자율주행 기술 협력을 심화했다. 알리바바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연구소를 설립하고 미국 개발자 채용은 물론 현지 미국 기업과의 개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텐센트 역시 미국 시애틀의 마이크로소프트 캠퍼스 근방에 AI 연구소를 지었다. 지난 9월 마이크로소프트와 칭화대에 이어 지난 달 징둥과 미국 스탠포드대가 잇따라 AI 개발을 위한 협력에 착수하겠다고 발표하면서 AI 영역의 미 중 산학협력 역시 가속화되고 있음을 알렸다. 한국도 협력 움직임 가시화...생태계 양분화 조성 한계 한국에서도 LG전자와 네이버 삼성전자와 카카오가 AI 연합 을 형성하는 등 HW와 SW 협력이 강화되는 추세다. LG전자가 AI 스피커에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 를 탑재하고 삼성전자가 카카오와 손잡고 음성비서 빅스비와 가전에 카카오 아이 i 를 탑재한 것이 대표적 예다. 현대차도 카카오와 차량용 음성인식 플랫폼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데 이어 지난 달 SK텔레콤·한화자산운용과 AI 동맹을 체결했다. 해외기업과의 협력 사례로는 삼성전자와 하만 LG전자와 아마존·구글 등 협력을 꼽을 수 있다. 위 한국 사례를 보면 한 회사와 손 잡을 경우 경쟁사와 협력하지 않는 배타적 짝짓기 성향이 상대적으로 강한 반면 중국의 경우 기술·자원·인력을 공유하는 개방형 생태계 를 강조하는 X 다 多 자 형 협력이 대세를 이룬다는 점에서 다소 차이가 있다. 한국의 삼성과 LG 네이버와 카카오 등이 하드웨어와 인터넷 시장 파이의 대부분을 양분하고 있다는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의 경우 바이두 텐센트 하이얼 화웨이 등 기업이 올해 잇따라 AI 협력 계획을 발표하면서 모두 플랫폼 기반의 개방형 생태계를 강조했다. 기술 경쟁에서 한발 더 나아가 누가 더 파트너를 많이 끌어모으냐 의 플랫폼 경쟁으로 AI 전쟁 중심 축을 옮기는 모습이다. 텐센트의 경우 지난 달 AI 플랫폼 계획을 발표하면서 100개의 AI 기술을 공개해 100개의 AI 스타트업을 양성하겠다고 밝혀 화제가 됐다. 내년 AI 생태계 조성에만 100억 위안 약 1조6442억 원 을 쏟겠다고 발표했다. 중국은 중국 정부가 주도해 바이두 텐센트 알리바바 아이플라이텍을 플랫폼 구축 사업자로 선정 전 업종에 통용될 수 있는 표준 AI 플랫폼을 통한 생태계 확산에 힘을 더했다. 한국 정부도 지난달 ‘정부합동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을 내놓고 산업과 사회 전반의 지능화 혁신 프로젝트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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