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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01,IT과학,한국경제,모바일게임 시장 4조…중소형사 신작은 가뭄에 콩나듯,모바일게임 시장 커졌는데…퍼블리싱 사업은 침체 외부 게임 유통 수익 내기 어렵다 마케팅 동력 잃은 중소개발사 신작 출시 위축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올해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규모는 4조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3조원이 채 되지 않았던 3년 전과 비교하면 가파른 성장세다. 덩치가 커진 모바일게임 시장에서도 중소형 개발사들의 게임 신작은 가뭄에 콩나듯 출시된다. 개발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대작 게임이 트렌드인 영향도 있지만 그 이면에는 퍼블리셔 게임유통업체 찾기가 어려워진 개발사들의 고충이 있다. 외부 퍼블리싱 축소…모바일게임 유통 돈 안된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게임사들은 외부 게임 퍼블리싱 유통 사업을 축소하는 추세다. 퍼블리싱은 게임 개발 외 비즈니스모델 설계나 서비스 마케팅 활동 등을 통칭한다. 인력이나 비용 노하우가 부족한 소규모 개발사들은 개발에만 집중하고 외부 퍼블리셔를 통해 게임을 출시하는 경우가 많다. 퍼블리싱 사업을 축소한 대표적인 사례가 네시삼십삼분 4 33 이다. 4 33은 지난달 배급 사업을 축소하고 개발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개편한다고 발표했다. 자체 및 자회사에서 개발한 게임만 직접 서비스하고 외부 게임 퍼블리싱 사업은 점진적으로 축소한다는 계획이다. 외부 게임 수급에 소극적인 것은 대형사들도 마찬가지다. 국내 1위 넷마블게임즈는 최근 테라M 과 페이트그랜드오더 등 외부 개발사 게임을 선보였는데 이례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그간 리니지2 레볼루션 모두의마블 등 이 회사의 주력 게임은 개발 자회사의 작품이었다. 지난해 처음으로 모바일 퍼블리싱에 뛰어든 엔씨소프트도 외부 수급은 더딘 상황이다. 외부 게임 퍼블리싱은 작년 헌터스 어드벤처 올해 파이널블레이드 등 2개에 그친다. 모바일게임 업계에서 퍼블리싱 사업이 침체되는 이유는 수익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모바일게임은 PC게임보다 경쟁이 치열해 마케팅비용이 많이 들고 앱 응용프로그램 마켓에 수수료도 뗀다. 퍼블리셔 입장에서는 개발사에 로열티까지 내게 되면 사실상 남는 장사하기가 쉽지 않다는 설명이다. 최근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유명 지적재산권 IP 기반의 대작들이 인기인 점도 퍼블리싱 사업의 침체를 부추겼다. 대형 게임사들은 IP를 활용한 자체 개발 게임의 성공 확률이 높은 만큼 내부 사업에 집중하는 게 수익성 면에서 더 유리해졌다. 엔씨소프트와 넷마블게임즈가 각각 자체 개발·서비스해 성공한 모바일게임 리니지M 왼쪽 리니지2 레볼루션 . 사진 각사 제공 중소개발사 신작 위축…업계 우려도 대형 퍼블리셔의 외면을 받은 중소 개발사들은 타격이 크다. 개발비나 인력이 대형사 대비 부족한 데다 마케팅 돈줄까지 끊기면서 신작 내놓기가 망설여지는 상황이다. 애써 만든 게임을 직접 서비스하더라도 대형 게임사들의 마케팅 공세에 밀려 외면을 받기 십상이다. 성공 가능성이 낮다보니 신작 출시를 줄이고 오랜 시간을 들여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MMORPG 같은 대작 개발에만 몰두하기도 한다. 한 중소게임사 관계자는 예전처럼 다양한 장르의 게임 개발을 시도하고 싶어도 돈이 안되니 회사에서 아이디어 자체가 거절되는 경우가 많다 고 털어놨다. 신작 출시가 미뤄지는 중소게임사들은 과거 출시된 게임의 매출로 연명하는 처지다. 게임 외 다른 신사업에 뛰어드는 곳도 있다. 이같은 업계 현실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모바일게임 산업에서 퍼블리셔의 입지가 점점 줄어들고 있고 업태 자체가 위기에 처했다 고 지적했다. 남궁 대표는 그동안은 퍼블리셔가 10개 게임을 선보여 2 3개 게임이 성공하면 나머지 게임들로 난 손실을 메울 수 있는 구조였다 며 이는 개발사들에게 새로운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실패의 고통을 분담하는 산업 생태적 의미를 형성해왔다 고 말했다.바둑이게임주소20171201,경제,전자신문,ET투자뉴스와이아이케이232140 수주ㆍ공급계약 삼성전자주과 ..,와이아이케이 232140 는 반도체검사장비에 관한 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을 1일에 공시했다. 해당공시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온라인카지노 라이센스20171201,경제,데일리안,인사하이트진로,하이트진로는 1일 임원 정기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사로 1명이 상무로 2명이 상무보로 승진했다.온라인바둑이20171206,IT과학,머니투데이,故변증남 UNIST 명예교수 대한민국 로봇대상 대통령 표창’,머니투데이 류준영 기자 재활·복지로봇 등 국내 로봇공학 발전 및 인재 양성에 공헌 故 변증남 UNIST 명예교수 사진 UNIST ‘대한민국 로봇의 아버지’로 불리는 고 변증남 울산과학기술원 UNIST 명예교수가 6일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열린 ‘제12회 대한민국 로봇대상 시상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변 교수는 지난 2월 별세했다. 고인이 수상자로 선정된 건 처음이다. 고인은 국제저널 167편 국내학술지 163편 특허 22건 등의 연구실적으로 과학기술훈장을 수상한 로보틱스 분야 대표 과학자다. 고인은 국내 로봇공학 개념이 정립되기 전인 1977년 카이스트 KAIST 전기및전자공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로봇을 본격적으로 연구했다. 1979년에는 최초의 국산로봇 ‘머니퓰레이터 1호’를 개발했다. 1987년 최초의 사각보행로봇 ‘카이젬 I KAISER I ’을 개발 국내 보행로봇 연구를 선도했다. 1990년부터는 장애인과 노약자를 위한 로봇 기술에 집중 ‘재활·복지 보조로봇’ 등을 개발했고 1999년 설립한 ‘인간친화 복지 로봇시스템 연구센터 ERC ’를 통해 지능형 주거 공간 작업장 보조로봇 수술 보조로봇 등을 연구 ‘인간 로봇 상호작용 기술’을 개발 국내 로봇공학 분야에 초석을 닦았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2003년에는 로봇공학 분야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조셉 엥겔버거 로보틱스상’을 수상했다. 또 국제전기전자협회 IEEE 는 그의 공로를 인정해 석학회원으로 임명했다. 고인은 1980년대 말 인간의 언어 논리를 모사한 ‘퍼지이론’을 도입하면서 ‘지능 시스템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도 받는다. 인공지능 AI 기술의 바탕이 되는 의사결정을 위한 추론법 등을 연구 지능형 로봇 시대를 이끌었으며 관련 논문들은 현재에도 전 세계 관련 연구자들에게 인용되고 있다. 로봇 분야에서 후진 양성과 교육 활동도 빼놓을 수 없는 공적이다. 1977년부터 고인이 양성한 제자는 석사 150명 박사 65명에 이른다. 2000년에는 ‘KAIST 최다 박새 배출 교수’로 뽑힐 정도로 많은 인재를 배출했다. 고인은 2009년부터는 UNIST 석좌교수로 자리를 옮겨 대학의 틀을 잡는 데 기여했고 지난 2월 지병으로 작고했다. 이 날 행사에는 고인의 아들인 변영재 UNIST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교수와 유족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변영재 교수는 “고인이 한평생 애써온 로봇 분야가 더욱 크게 발전해 우리나라의 대표 산업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다음토토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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